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딥클렌징과 얕은 필링 단계

by 피부방범대 2024. 6. 30.

안녕하세요~ 피부방범대입니다.

피부관리의 절차를 살펴보면, 클렌징(Cleansing) 다음에 딥클렌징(Deep cleansing) 단계가 들어가곤 합니다. 필링이란 피부과에서 많이 쓰이며, 피부관리실에서는 필링보다 약한 딥클렌징이란 말을 사용하는 것이 더 올바른 표현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딥클렌징보다, 필링이란 단어를 더 자주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딥클렌징과 필링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고, 물리적인 필링 방법과 화학적인 필링 방법의 차이점도 함께 공유하려고 합니다.

 

 

 

 

클렌징의 단계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모두가 아는 일반적인 클렌징을 말합니다.

이는 피부 유형과 화장 정도에 따라 클렌징오일, 클렌징밀크, 클렌징젤, 클렌징워터를 단독 사용하기도 하며, 폼클렌징이나 비누랑 함께 이중세안을 하기도 합니다. 매일 1, 저녁 세안은 꼭 이 단계를 거치는 것이 중요하며, 아침 세안은 피지분비정도에 따라 물세안만 하거나 11차 세안제 정도만 사용하는데, 아침 세안도 세정을 한다는 목적에서는 일반적인 클렌징단계 안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딥클렌징(Deep cleaning)을 말합니다.

피부표면의 묵은 각질과 불순물, 피지 등을 제거하는 단계를 말합니다. 피부 위에 이물질이 있는 경우에는 화장품의 영양성분이 흡수되는데 방해가 될 수 있기에, 딥클렌징 효과가 있는 화장품이나 모공청소에 좋다고 홍보하는 세정도구인 브러시도 여기에 속합니다.

이런 물리적인 소재를 사용하여 마찰을 통해서도 각질층의 죽은 세포를 제거하는 방법도 딥클렌징에 속하니까요.

화장품으로는  스크럽(천연알갱이)이 들어간 제품이나, 크림타입의 고마쥐 제품이라고 때처럼 벗겨내는 유형도 여기에 속합니다. 이는 피부 표피를 자극하여 턴오버주기를 앞당겨 주기에 딥클렌징에 효과적이라고 말하곤 하지요.

 

하지만,
이런 물리적인 필링을 이용한
딥클렌징 방법은
민감한 피부나 모세혈관이 확장된 피부,
붉은 피부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는 필링(Peeling)을 말합니다.

사전적인 의미로는 껍질을 벗기는 것을 말하지만, 피부관리실에서 말하는 필링은 피부의 생리적 기능을 이용해 표피의 죽은 각질이 자연스럽게 탈락되도록 돕는 것을 말합니다. 물론 엄밀하게 따지고 들면, 필링은 의학용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피부관리실이나, 홈케어를 할 때 심심치 않게 등장하는 단어가 필링입니다.

 

그래서 필링을 얕은 필링과 깊은 필링으로 나눠,
얕은 필링인 피부관리실 영역만 설명을 하자면,
얕은 필링은 딥클렌징과 필링의 중간 단계로
피부관리실에서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홈케어로 활용할 수도 있는 방법이지요.

 

 

피부의 맨 위에 있는 피부각질층은 여러 개의 각질 세포가 층층이 덮여서 아래의 세포들을 보호해 주는데, 젊고 좋은 피부는 죽은 각질이 쌓이지 않고 저절로 잘 탈락되지만, 피부 생리기능이 떨어진 피부는 이게 쌓이기 때문에, 피부가 칙칙해지거나, 여드름 등의 트러블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필링에 효과적이라는 화장품들이 다양하게 많은 것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민감한 피부도 관리할 수 있는 엔자임필링은 화학적인 필링은 아니지만, 생화학적인 필링영역에 속하긴 합니다. 단백질 분해효소를 사용하여, 피부 표면의 죽은 각질층의 케라틴을 용해시켜 피부를 부드럽게 만들어주니까요. 하지만 굉장히 얕은 필링이라 딥클렌징 영역에 넣기도 합니다. 그만큼 폭넓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인 거지요.

 

 

화학적인 필링 방법
피부 표면의 각질을 제거하기 위해
화학 용액을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화학적인 필링 방법은 농도나 화학성분의 안정성에 따라 의학 영역에 속하는 경우도 있지만, 시중에 판매하는 화장품들이나 피부관리실에서 사용하는 화학적인 필링 방법은 비교적 농도가 낮은 제품입니다. 

 

 

 

종류를 살펴보면, AHA(알파 하이드록시산), BHA(베타 하이드록시산), PHA(폴리 하이드록시산), LHA(리포 하이드록시산)이 있으며, 민감한 피부는 주로 PHA와 LHA가 들어있는 제품을, 화농성여드름피부는 BHA가 들어간 제품을, 면포성여드름이 있는 분들이나 노화피부 중 피부장벽이 민감하지 않은 분들은 AHA가 들어간 제품을 권하곤 합니다. 하지만 이게 모든 기본적인 원리는 아니며, 피부 상태와 피부 유형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하면서 사용 횟수를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칫 피부가 민감해질 수도 있으니까요. 

 

 

화학적인 필링 방법이 더 좋다, 물리적인 필링 방법이 더 좋다를 논하는 것은 섣부른 판단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피부 장벽이 약하거나 민감한 분들에게는 물리적인 필링 방법보다는 화장품성분 농도와 시간, 횟수를 단계별로 밟아갈 수 있는 화학적인 필링 방법을 권하는 편입니다. 물론 이건 제 경험단이며, 모든 피부가 여기에 해당된다는 것은 아니니,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 내 피부에 알맞은 방법을 찾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